선택이 후회될때, 망설여질때 이 글을 읽으세요.
선택을 후회하거나, 선택을 망설여하고 있을 미래의 저에게 이 글을 납깁니다.
[안녕하세요] 신동엽 - 선택과 책임
https://www.youtube.com/shorts/9sikdyf8Dcc

[집사부일체] '왜 선택은 이분법이어야 해' 최민수, 명불허전 '명언 폭격기'
https://www.youtube.com/watch?v=CuyGgHHEHlY

선택으로 후회하거나 망설여지는 미래에 저에게 이 글을 납깁니다.
오늘은 두 가지 좋은 영상을 들고 왔습니다.
선택이 후회될때, 망설여질때 해답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우리의 인생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옳은 선택은 내 삶의 질을 상승시키고 그렇지 못한 선택은 내 삶을 하강 시킵니다. 즉, 선택만 잘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목표에 빠르게 도달하고 우수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많은 생각과 고민으로 결정을 하지만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선택하지 않은 반대편 인생에 대한 미련과 후회를 갖고 살아갑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선택의 기로 앞에서 생각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선택과 그 답은 이분법으로 나뉘지 않습니다. 우리의 인생은 성공과 실패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선택 또한 그러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모든 선택들이 옳은 답일 수 있고 틀린 답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절대 선택의 기로의 순간으로는 돌아갈 수 없습니다. A/B 테스트를 들어보신 적 있으십니까? 마케팅과 분석에서 사용되는 요소인데, 다른 모든 조건을 동일하게 하고 A와 B 중 어떤 것이 더 좋은 선택지인지 시행하는 테스트 방법입니다. 인생은 A/B 테스트가 불가능합니다. 나와 내 분신이 다른 선택지에서 살아보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없습니다. 현 시점에서 선택의 순간으로 돌아갈 수도 없습니다. 시간과 경험, 지식, 상황, 환경 모든 것이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후회란 영원히 해결할 수 없는 쓸데없는 시간 낭비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후회란 영원히 증명할 수 없는 것들에 관해서 고민을 하는 것입니다.
"어디로 갈지 모르면, 어디로든 가도 된다." 선택이 망설여진다는 것은 어떤 선택이 더 좋은 선택지일지 모른다는 말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어디로 갈지 모르기에 우리는 어디로든 가도 됩니다. 그리고 저는 그 선택지가 틀리지 않도록 미친듯이 노력하고 책임지는 것이 멋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선택지에는 정답 밖에 없었습니다. 책임지고 정답이 되도록 만들 것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