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요약

생각정리-3: 아이디어 정리

응우의 생산성 매니저 2023. 12. 23. 23:33

 

목차

  1. 인생을 바꾸는 생각 정리 스킬
  2. 생각정리 툴의 종류와 사용법
  3. 아이디어 정리 
  4. 시간 정리
  5. 목표 정리
  6. 문제 정리

 

 


 

 

 

3. 당신의 아이디어를 정리해드립니다 (마인드맵 활용)

 

 

상위 1퍼센트는 마인드맵을 사용하고 있다.

 

뇌과학에 따르면 키워드들을 덩어리로 강하게 연결하면 기억력이 4배이상 좋아진다. 즉, 마인드맵은 학습과 정리에 최적화된 툴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실제로 상위 1퍼센트에 속하는 사람들은 마인드맵을 적극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마인드맵을 사용 하다보면 썻다 지웟다를 자주 반복하게 되고 시간 낭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디지털 마인드맵을 적극 추천한다. 맥 사용하는 Xmind, 윈도우 사용자는 알마인드를 추천한다. (리눅스까지 지원하는건 대박이네...)

 

 

나는 맥, 아이패드, 아이폰 사용자로써 Xmind 를 구독했다. 년간 사용은 약 60달러이다.

학생 인증을 통하면 약 35달러에 이용 가능하다.

 

https://xmind.app

 

Xmind - Full-featured mind mapping and brainstorming tool.

Boost efficiency both in work and life. Millions of people love it.

xmind.app

 

 

 


 

 

마인드맵을 써도 정리가 안 됐던 이유는 가지치기의 방식에 문제가 있다

 

간혹, 마인드맵을 활용해서 정리가 잘 되지 않는 사람들이 존재하는데 이는 활용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가지치기에는 크게 3가지 방식이 존재한다. (연상가지, 분류가지, 질문가지)

 

1. 연상가지: 떠오르는 대로, 연상되는 대로 적는 기법

 - 장점: 생각지도 못했던 좋은 아이디어 발산

 - 단점: 의미없는 연상, 왜 적었는지 기억이 잘 안남

 

연상가지는 4가지로 세분화 가능하다 (느슨한 연상, 강한 연상, 유사 연상, 반대 연상)

 1) 느슨한 연상(창의적 연상): 다소 엉뚱하고 느슨한 연상에서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생각들이 나온다. (평양 - 냉면)

 2) 강한 연상(논리적 연상, 클리셰): 고정관념처럼 딱 떠오르는 것. 하위 개념보다 상위 개념을 떠올리면 강한 연상을 더욱 잘할 수 있다.

 3) 유사 연상: 서로 비슷한 것을 떠올리는 연상법

 4) 반대 연상: 서로 반대대는 것을 떠올리는 연상법

 

 

2. 분류가지: 공통적인 요소를 묶어서 각 하위개념들을 하나의 상위개념을 묶는 가지이다.

정리의 근본인 나분배시각화에서 분류에 해당하는 것이다. 마인드 맵은 수직적으로 내려가는 구조이지만 아래의 내용을 묶을 수 있는 항목이 있으면 분류를 이용해서 큰 토픽을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3. 질문가지: 의도적으로 질문을 만들어내면서 생각을 구체화하는 기법

세상의 모든 언어는 크게 질문과 답으로 구분된다. 좋은 답은 좋은 질문으로부터 발생한다.

질문에는 일정한 패턴(근본 원리)이 있다. 질문은 O + O + O 조합으로 만들어진다.

 

 1) 주어: 질문의 주체이자 대상이다. 무엇에 대해 질문하는지이다.

 2) 동사: 동사는 주어를 따라가기 때문에 주어에 관련된 단어만 생각해도 다양한 동사를 떠올릴 수 있다.

 3) 육하원칙(가장 중요한 구성요소): 사람들이 제일 궁금해하는 핵심요소 6가지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이다. 주어 + 동사에 육하원칙을 더하면 질문이 만들어진다.

 

 

 


 

 

 

예시를 통해 마인드맵으로 아이디어 기획 해보기

 

마인드맵의 원리는 중심토픽, 주요토픽, 하위토픽 3가지를 어떻게 가지치기(연상, 분류, 질문) 하는가로 결정난다.

정형화된 툴은 존재하며 특히 비지니스 아이디어 기획은 경영학의 4P를 주로 사용한다.

 

1. 중심토픽: 사업 아이디어를 키워드와 이미지로 표현하기

중심토픽에 당신의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텍스트와 이미지로 표현하기, 그림을 그리면 상상력을 더욱 자극할 수 있다.

중심토픽은 이 사업의 본직, 제목 주제이다.

 

2. 주요토픽: 프레임워크 4P 적기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기 위한 카테고리는 경영학 프레임워크 중 4P를 사용하면 유용하다.

4P는 Product 제품, Price 가격, Place 유통경로, Promotion 판매촉진 을 의미한다.

 

 

3. 하위 토픽: 여러 가지치기(연상, 분류, 질문가지)를 활용해서 가지를 세분화한다.

 

 

 

 

 

 


 

 

 

 

 

Reference

 

https://link.coupang.com/a/Tt0wX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드립니다:인생을 바꾸는 생각정리스킬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