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공부법의 미시적 분석 - 연수남 TV

응우의 생산성 매니저 2022. 10. 3. 19:22

목차

- 소개

- 공부하는 방법

- 관리하는 방법

- 그외

 

 


 

소개

 

나는 현재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응우다.

나에게 맞는 효율적인 학습법을 익히기 위해 연수남 TV 채널 전체를 분석했고, 나에게 맞는 방법을 적용해보려 한다.

그에 맞게, 내가 가져갈 내용만 추려서 기록할 생각이며, 이 글은 계속 수정되며, 회고를 거치게 될 것이다.

 

https://high-tension-upgrade.tistory.com/1

 

연수남 TV 영상 총 분석

남들보다 시험을 잘 보려면? 공부시간 하루 30분이면 1만 분이다.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해야 한다. 공부 효율 1. 공부 효율은 같은 시간을 공부했을때 더 많이 획득하는 것이고 핵심은 시험에 나

high-tension-upgrade.tistory.com

 

 


 

 

공부하는 방법

 

공부의 본질

지식 및 성적은 공부시간 X 공부효율에 비례한다.

여기서, 공부 효율은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예측력(기출)과 이해, 암기의 속도에 비례한다.

나에게 기출은 많은 기업의 지원요건과 우대사항에 해당한다.

그리고 공부만 하고 살아서 공부시간 자체는 많다.

그럼 이해와 암기의 속도를 높이는 것이 관건이다. 이제 이 속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빠르게 정상으로 도달하기

사실 우리가 모든 것을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실 알 필요도 없다. 여기서 진짜 공부법과 가짜 공부법을 알 필요가 있다.

가까 공부법은 욕심을 부려서 아는 것을 점점 늘려나가는 공부법이다.

진짜 공부법은 모르는 것을 없애 나가는 방법이다.

실전에 나올만한 것에서 모르는 것을 없애나가는 방법이 정상으로 가는 최선의 방법이다.

그래서 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필요하고, 모르는 것 위주로 공부하고 이를 잘 정리 및 복습하여 이해와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상위권이 되려면 구멍이 없어야 하며, 지엽적인 부분까지 살펴봐야함을 의미한다. 이때, 기출과 목차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우리가 성적이 오르지 않는 진짜 이유

목표 -> 과하면 오히려 하기 싫고 실패하게 된다. 작으면 작은 성취욕을 여러번 맛볼 수 있다.

공부시간 -> 인강 시간은 공부시간이 아니다. 이해와 복습하여 암기하는 시간이 진짜 순공시간이다.

타격률 -> 우리는 진짜 필요한 것을 보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방향성 -> 글자가 아닌 내용, 키워드를 머리에 넣는 것이 중요하다.

휴식 ->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닌, 일과 떨어져 진짜 쉬는 행위를 해야한다.

애인 -> 있는 애인 없애지 말고, 없는 애인 만들지 마라. 단,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면 가능하다.

멘탈 관리 -> 내가 정해 놓은 행복감을 높이면 기대치에 못 미쳐 흔들리기 마련이다.

               -> 그래서 나는 원하는 행복감을 유연하게 재 설정할 필요가 있다.

               -> 우리가 진짜 불행해진 이유는 원하는 것을 못 가져서가 아닌, 가진 것에 행복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동기부여 -> 스스로 타오르는 장작이 되어야 한다. 마른 장작이라면, 불을 붙힐 수 있는 사람을 곁에 두어라.

              -> 같은 분야에서 롤모델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없다면 다른 분야도 가능하다.

              -> 롤모델의 생활 및 실천력, 지속력 등 모든 것을 배우기 위해 빠져 들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는가?

- 잠자기 30분전, 기상 30분후 가벼운 암기과목 요약본을 학습한다.

- 인간의 모든 행동은 관성에 영향을 받는다. 2단원 끝까지가 아닌 3단원 1챕터까지 학습하라.

- 인풋+아웃풋이 적절해야 한다.

- 전체적인 이해가 필요하면 중요개념과 키워드 위주로 공부하라. 방대한 내용의 초기개념을 잡을때 효과적이다.

- 전체 내용을 꺼내볼때는 단원 하나를 통으로 써보고 틀린 부분을 점검하라.

- 아웃풋은 키보드 타이핑으로 하면 가장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다.

- 집중과 보상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1시간 집중, 10분 보상으로 진행한다.

- 60분 공부 중 집중력이 떨어지면 과목을 바꾸는 것도 방법이다. 

- 집중이 안되면 음악을 듣는 것도 방법이다. 정서적 기분이 좋아지면 뇌가 활성화 된다. 관성이 생기면 그 뒤는 알아서 해라.

- 벼락치기를 할때는 제일 중요한 부분만 보고 선택과 집중을 해야한다. 문제를 먼저보고 A+을 받을 수 있다고 믿어라.

- 공부는 키워드에서 시작해 키워드로 끝난다. 키워드를 Tree 형태로 그려보면 전체 그림을 살펴보기 좋다.

- 질문해라. 무지성 질문은 핵심키워드와 스토리에 대한 흐름을 잡을 수 있다. 뛰어난 질문은 디테일을 배울 수 있다.

- 회독을 진행하라 (내가 공부한 방법와 연수남 영상의 장점을 합쳤다.)

   1회독: 핵심 키워드를 체크하며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해하며 넘어간다. 이해 안 되는 것은 빠르게 넘긴다.   

   2회독: 기출을 풀고 해설을 위주로 보며 키워드를 조사한다.

              그 후, 기출을 근본으로 1회독 때 이해되지 않은 내용은 이해하며 전체 흐름과 간단한 디테일을 알아가며 학습한다.

   3회독: 이때는 이미 중요한 키워드가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이 키워드를 기저로 스토리를 만들며 전체 내용을 이해한다.

   4회독: 단권화 작업이 필요하다. 목차와 키워드를 기저로 백지 아웃풋을 진행한다.

 

- 인강 활용법

   전날 배운 것을 이해해야 오늘 배울 것을 잘 이해할 수 있고, 그래야 효율적이고 빠르게 학습할 수 있다.

   과하지 않게 모두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강의의 양을 잡는 것이 핵심이다. 강의만 들으면 아무것도 안 남는다. output에 집중해라.

   수업전: 목차와 소제목은 위우고 간다. 맥락이라도 잡고 가야 집중력은 높아지고, 흐름을 조금이라도 잡을 수 있다.

   수업중: 필기보다 말에 집중해라. 핵심 키워드와 암기할 것이 아닌, 이해를 담는 내용을 필기해야 한다.

   수업후: 수업 직후 빠르게 핵심만 10분 복습한다. 저녁시간에 이해 위주의 긴 복습을 진행한다.

     


 

어떻게 암기해야 하는가?

- 반복해서 본다. 반복은 이해와 암기를 목적으로 한다.

- 그룹을 생성한다. 공통적이나 완전 다른 것, 키워드, 조건, 특성, 시간, 장소 등을 기준으로 묶으면 효과적이다.

- 스토리를 만든다. 스토리에 논리와 무논리 모두 효과적이다. 공통적인게 많으면 오히려 무논리가 효과적일 수 있다.

- 이미지를 그린다. 사람은 좌뇌보다 우뇌로 기억할때 장기기억이 될 확률이 높다. 영상과 이미지를 기억해라.

 

* 영단어 암기법

영단어 공부의 핵심은 속도전이다. 빠르게 눈으로 바르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것을 반복한다.

미시적 접근: 어떻게 외울 것인가.

1. 눈으로 여러번 바르는 방법

2. 접두사 접미사 사용 - 

3. 단어를 보고 스토리를 만든다. - 경선식 (도저히 안 외워 진다면 이렇게)

4. 눈에 자주 보이듯 단어를 포스트잇에 정리해 보상 시간마다 본다.

 

 

 

 


 

 

관리하는 방법

 

시간 관리

- 제일 중요한 것은 나의 뇌의 효율 주기를 알고 있어야 한다.

- 뇌가 활성화가 최고일때 우선순위가 높은 학습을 하고 떨어질때 덜 우선순위가 낮은 학습을 한다.

- 1순위: 궁극적목표와 연관

- 2순위: 기한 내에 해야하는 일(과제), 궁극적 목표와 연관되면 1순위

- 3순위: 잡일, 청소, 빨래 등등

- 확률적으로 기상 후 3시간은 집중 골든타임이고, 밥 먹은 직후는 집중력이 줄어든다.

 

 


 

수면 관리

모든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1. 자야하는 이유:  

NRAM에서 깊은 잠을 자야 육체적 피로를 해결할 수 있다.

RAM 수면에서는 정식적 회복과 기억력 회복에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이때, 해마에 있는 단기기억이 장기기억으로 넘어간다.

초반에는 NREM이 많고 시간이 지나면 RAM 시간이 많아진다.

내가 얼마나 잤을때 괜찮은지 파악해야 한다. 평균 7.5 시간

 

3. 건강한 수면의 조건

- 술과 카페인

술은 N1 과정을 없애서 수면을 좋게 한다고 생각하지만, N3을 업애 진정한 신체 회복과정을 거치지 않게 된다.

카페인은 뇌의 반응성이 다르긴 하지만, N1을 길게 하거나 N3을 가지 않게 한다.

- 통증 장애

통증은 불면의 사이클을 끝내야 한다.

- 수면무호흡증 및 코골이

반드시 치료가 되어야 한다.

- 우울증 및 정신장애

- 적절치 못한 빛 관리

 

 

규칙적인 식사와 수면 시간이 필요하다.

수변일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5. 수면 관리 비법

- 규칙적인 운동 주 5회 안되면 주 3회

- 기상 직후 빛을 보는 행위 5분

- 공부는 밝은 곳에서, 점심 식사 후 어두운 곳에서 20-30분 낮잠 자는 것이 좋다. 자기 전 어둡게 하기

- 규칙 패턴을 만들어야 한다. 기상시간은 지켜라

- 음식 조절: 4시간 전에는 물도 먹지마라. 카페인 끊으면 2주만 힘들면 괜찮아 진다.

- 통증 조절: 꾸준한 스트레칭

- 불면증 관리: 오히려 굳이 일찍 잘 필요가 없다.

- 아침에 피곤한 이유는: 당연하다. 그 뒤 코르티솔이라는 기상시 각성 호르몬 이며, 일찍 일어나려는 의지는 이를 각성시킨다. 의지력을 갖고 일어나야 한다.

- 자기 전에 공부해봐라잉 - 수면 공부법 - 잠 참 잘오겠다